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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OS] 12. 파일시스템 - (3) 본문
[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.]
[그림과 함께 편하게 보려면 여기로]
https://adorable-aspen-d23.notion.site/OS-12-3-07bee56fe911415fb87c36b821388249
1. File
1. File and File system
- File
- 일반적으로 비휘발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
- 운영체제는 다양한 저장 장치를 file이라는 동일한 논리적 단위로 볼 수 있게 해줌
- 연산(시스템콜)
- create, read, write, reposition, delete, open(메타데이터를 올리는 것), close 등
- open - I/O 요청 → CPU가 운영체제에게 넘어감 (시스템 콜)
- 운영체제는 root의 metadata부터 읽어 내려가면서, 읽은 metadata 정보들을 커널 메모리 영역에 저장
- 각 프로세스마다 그 프로세스가 오픈한 metadata의 pointer값을 배열로 가지고 있음. 이 포인터 값을 return (b의 fd)
- → 이제 앞으로는 루트부터 탐색해 내려올 일이 없다.
- read - I/O 요청 → CPU가 운영체제에게 넘어감 (시스템콜)
- 운영체제는 fd를 이용해서 커널 영역에 존재하는 metadata를 이용해서 디스크에서 파일 읽어옴
- 읽어온 내용을 운영체제가 커널메모리에 먼저 저장, copy해서 사용자 프로그램에 전달
- Buffer Caching
- 다른 프로세스가 동일한 파일의 동일한 위치를 요청하면 캐시에서 바로 읽어서 전달해줌
- 운영체제가 무조건 개입하므로,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LRU,LFU를 할 수 있다.
- Buffer Caching
- open - I/O 요청 → CPU가 운영체제에게 넘어감 (시스템 콜)
- create, read, write, reposition, delete, open(메타데이터를 올리는 것), close 등
- File metadata
- 파일 자체의 내용이 아니라,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 각종 정보들
- 파일 이름, 유형, 저장된 위치, 파일 사이즈
- 접근 권한(읽기,쓰기,실행), 시간(생성/변경,사용), 소유자 등
- 파일 자체의 내용이 아니라,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 각종 정보들
- File system
- 운영체제에서 파일을 관리하는 부분
- 파일 및 파일의 메타데이터, 디렉토리 정보 등을 관리
- 파일의 저장 방법 결정
- 파일 보호 등
2. Directory
- 파일의 메타데이터 중 일부를 보관하고 있는 일종의 특별한 파일
- 그 디렉토리에 속한 파일 이름 및 파일 attribute들
- 연산
- search for a file, create a file, delete a file
- list a directory, rename a file, traverse the file system
- Partition(=Logical Disk)
- 하나의 (물리적)디스크 안에 여러 파티션을 두는게 일반적
- 여러 개의 물리적인 디스크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구성하기도 함
- (물리적)디스크를 파티션으로 구성한 뒤,
- 각각의 파티션에 file system을 깔거나 swapping등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음
2. File Protection(접근 권한)
- Read, Write, Execution
- Access
- Access Control Matrix
- 각각의 사용자가 각각의 파일에 대해 어떤 권한이 있는지 표시해놓기
- 행렬 자체가 sparse matrix
- 나 혼자 쓰려고 만든 파일인데, 그러머 다른 사용자들은 다 빈칸
- Access Control List
- 파일별로 누구에게 어떤 접근 권한이 있는지 표시
- 행렬에 의한 공간 낭비를 막음
- Capability
- 사용자별로 자신이 접근 권한을 가진 파일 및 해당 권한 표시
- Access Control Matrix
- Grouping
- 전체 user를 owner, group, public 세 그룹으로 구분
- 각 파일에 대해 세 그룹의 접근 권한을 3비트씩으로 표시
-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이 단 9개 비트로 끝!!
- rwx/r- -/r- -
- password
- 파일마다 password를 두는 방법
- 근데 모든 파일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면, 기억하기 어려움
3. Mounting
- 파일 시스템을 partition별로 나눠서 사용할 때, 다른 파일 시스템에 있는 정보를 사용하고 싶어질 수 있음
- 마운트 된 파일을 접근하면, 다른 파일 시스템의 루트에 접근할 수 있게 되는 것
4. Access Methods
- 순차접근
- 카세트 테이프
- 읽거나 쓰면 자동으로 offset 증가
- 직접접근
- LP, CD, 하드디스크
- 파일을 구성하는 레코드를 임의의 순서로 접근할 수 있음
1. 디스크에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
- contiguous allocation
- file,start,length 로 연속할당됨
- 단점
- 외부단편화 발생 가능 (각각의 파일 길이가 균일하지 않기 때문)
- File은 중간에 크기가 수정이 가능한데, 그게 어려움
- File grow 어려움
- 미리 빈공간을 확보해놓으면? (hole이 얼마나 될 것인가?)
- 그래도 그만큼 까지만 커질 수 있음
- 사용하지 않으면 낭비되는 것임
- 장점
- Fast I/O
- 하드디스크는 대부분의 접근시간이 디스크 헤드가 이동하는 시간이기 때문에
- 한 번의 seek/rotation으로 파일을 연속해서 읽어올 수 있음 (같은 트랙안에 있다는 가정하에)
- ⇒ Realtime file 용으로, 또는 이미 run 중이던 process의 swapping 용
- Realtime은 데드라인이 있고 속도 효율성이 중요
- swap area는 임시로 저장해놓는 것이기 때문에 공간효율성보다는 속도 효율성이 중요하기 때문
- ⇒ Realtime file 용으로, 또는 이미 run 중이던 process의 swapping 용
- Direct access(=random access)가능
- 앞에서부터 5개의 블록이 보고 싶으면 n개 탐색 X, O(1)으로 탐색 가능
- Fast I/O
- Linked allocation
- file,start,end 로 연결됨
- 장점
- 외부조각 문제 발생 안함
- 단점
- 직접 접근 불가
- Reliability 문제
- 파일을 구성하는 sector가 고장나 pointer가 유실되면 많은 부분을 잃음
- Pointer를 위한 공간이 block 의 일부가 되어 공간 효율성을 떨어뜨림
- 512bytes/sector, 4bytes/pointer
- Indexed Alloca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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